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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학지식

작품의 가격 형성의 비밀

by 오르페우스 2020. 7. 11.

 

시장의 들어선 예술작품 이따금 놀라운 기록을 경신하며 천문학적인 금액으로

우리를 놀래키고 나 줘 그런데 작품의 가격은 어떻게 결정 될까요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선 2술 작품 도안 하나의 상품처럼 거래가 활발해 졌습니다

따라서 수요와 공급이라는 시장 원리 속에서 작품 가격도 형성돼 하지만

예술작품은 일반적인 제품과 달리 조금 다른 측면이 있습니다

작품은 제품과 달리 세상에 오직 한 점만 존재하죠 물론 시리즈 연작으로

제작되는 경우도 있지만 완전히 동일하지 않다 는 점에서 작품은 유일성을

지닙니다 그 투기 의 유일성 으로 이는 일반상품 들과는 다른 희소성 을

갖게 되죠 또한 작품은 일반상품과 달리 소비자의 니즈에 의해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성 작사의 주관적인 창의성과 로크의 의해 만들어서 더불어

일반적인 제품들이 보통 구입과 동시에 소개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떨어지는 반면 미술품은 시간이 지나도 세간에 평가에 의해 가치가 오르고

는 빨아서 작품 시상 또한 수요와 공급 원리에 의해 가격이 형성 되지만

반대로 사회 문화적 또 정신적인 요소가 아주 많이 개입하기 때문에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꾀하는 시장의 효율성과 난 꽤 거리가 있는 셈입니다

그렇다면 작품 가격 엔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끼칠까 요 미술품 가격은 작가 작품

그리고 사회 상황과 유통 과정 등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결정됩니다 흔히 평론가들의 의해 평가되는 예술성 이전 작품 거래 기로

그리고 그 작가 나 작품에 대한 대중의 관심과 작가의 죽음 이나 은퇴 같은 개인사 문제가 있죠

이에 더 의 작품에 스타일과 경향의 게시대 유고의 얼마나 부합하는지 보존

상태가 어떤지 와 얼마나 희소 가치가 있는지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이렇듯 다양한 요인에 의해 작품 가격은 오르기로 하고 또 경우에 따라

내리기도 하면서 시장을 형성 하지요

하지만 한국의 미술 시장은 이와 조금 다릅니다 한국에서 보통 작품 가격은

작품의 크기에 의해 결정되죠 호당 가격 체 캔버스에 규격 을 뜻하는 후

단위는 서양화가 일본을 통해 우리나라로 유입되면서 함께 정착해 씁니다 코

단위의 유입과 함께 실 10년된 말부터는 포 당 가격 제가 v 됐는데요

이는 작품의 크게 규격 다시 말해 호수의 호당 가격을 불판은 개산 법입니다

뽀 단 가격이 40만원 인 작가가 10호 자리 작품을 만들면 400만원의

그림 값이 매겨진 것

국내 미술품 거래가 활발해 지기 선 자주 사용되던 이 거래 법은 파랑과

작가 중심으로 사용해요 이후 국내 시장에서 작품 가격을 형성하는 주요

요인으로 자리 자 그런데 현대에 들어서면서 작품 크기에 따라 작품 가격을

매기는 호당 가격해 여러 지적이 잇따랐습니다

같은 작가의 작품이라 할지라도 작품이 크다고 해서 반드시 더 좋은 작품이

아니기 때문에 합리적인 가격 산출 방식이 아니라는 것이죠 실제로 서양미술

시장에도 보단 가격 제는 존재해 왔습니다

하지만 호당 가 역사가 지닌 비합리적인 해소를 해결하기 위해 배

또 에 잠시 들을 봄이나 단순히 작품크기 뿐만 아니라 작품 가격에 영향을

끼치는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신라 난 감정평가실무 템을

구축하기 보았고 또한 작품의 가격별 아주 이나 재료 등 작품의 고유한

특성을 객관화 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삼출 방식을 고안해 내기로 했습니다

최근 들어 국내 시장에서도 이러한 합리적인 가격 결정 시스템을 도입하자는

여론이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습니다

시장의 들어선 예술 작품들 수요와 공급의 원리 속에서 작품의 가치는 과연

온전히 인정받을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