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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학지식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대지미술 탐구

by 오르페우스 2020. 7. 9.

 

사실 작품이라고 하면 미술관이나 갤러리에 있는 그림들이 떠오르자 나요

그런데 꼭 그렇지만은 않아요 이렇게 미술관이 아닌 바깥에 만들어진 작물도 있는데요

그중엔 이렇게 땅으로 만들어진 작품들도 있어요

바로 돼지 미술이 줘

끝없이 펼쳐진 삼아 높은 산맥과 아름다운 바라

그림속 풍경 으로만 여겨지던 이언 자연을 올려 작품의 재료로 활용할

예술가들이 있어요 자연색 에 작품을 만들어 세우고 때는 자연 자체를

작품으로 바꿔 아예 새로운 모습을 만들거나 뒤덮어 버리기까지

그런데 왜 예술가들은 이런 작품을 만들기 시작했을까 요

예지 미술의 시작은 우리에게도 너무 잘 알려질 팝아트와 발렌 이사

1960년대의 상업과 예술의 경계를 화보는 하 바퀴와 단순함을 추구하는

미니멀 아트 가 유행하면서 예술계에서 상업성과 합리성은 중요한 키워드로

이러한 상황에서 팝 업 체 이제 와 앤디 워홀은 미술작품은 상품이 작가는

비즈니스맨이 라고 사랑하기 까지 얻습니다

보아는 예술도 하고 좋아하는 동도 걸면 완전 좋잖아요

그런데 이걸 싫어하는 예술가들도 있었죠

팝아트 의 열풍 속에 물질로서 의 예술이란 인식이 커져 나갔고 아무리

실험적 인 작품이라 해도 결국 돈많은 컬렉터의 재산 으로 전락해 버리는 경우가 많아졌죠

당대 젊은 예술가 중엔 이러한 흐름이 예술의 본질을 죽인다 고 생각한

사람들도 있었어요 그래서 이런 예술가들이 모여 반대로 돈 안되는 팔지

않기 위한 예술을 고민했어요 예술가들은 미술관이나 갤러리를 기성 예술의 상징 이라 생각했는데요

이런 안에 반대는 바꿔 쓰니까 바로 바깥 자연의 주목하게 썼다

더불어 많은 작가들이 자연의 매료된 문명화 시대의 정복 때 온 자연의

모습이 자본주의 시대 전 복제가 는 예술의 모습과 오버랩 됐기 때문

또한 당대의 실험적인 작품들이 점점 대중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소재나

재료를 사용하는 경우도 늘어났는데요 그러면서 예술가 점점 멀어진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하지만 자연은 이와 달리 대중에게 익숙하기 때문에 대중과 가까워질 수 있는 방법이라는 인식이 생겨났어요

바로 이러한 고민과 움직임 속에서 대지 미술이 탄생 햇죠

미술관을 벗어나 여러 작품들이 탄생했고 각각의 작품들은 이전과는 완전

색다른 모습들을 선보였는데요

무엇보다 그 스케일이 남달라 크리스토 와 잔 클로드 작가는 부부 였는데요

원래 병이나 의자 같은 작은 오브제 를 포장하는 작업을 같이 많이 했어요

그러다가 점점 스케일이 커 졌어요 건물 궁전 더 나아가 공공장소 까지

2b 부의 포장된 제국 의회 작품은 기획부터 협상 제작까지 무려 24년

이나 걸린 작품인데요 이것이 진정 예술인 지는 물론 공적 업무를 방해하는

쉽게 답하기 어려운 문제들로 내 국회에서 표현까지 진행되네요 1971년에

기획된 이 프로젝트는 풍 994 년 에 이르러서야 의회의 승인을 받아낸

이후에야 본격적으로 작업을 쓰는데 있는데 이게 또 산 넘어 산 업

작품엔 무려 10만 제곱미터 에 청과 16km 에 밧줄이 사용됐고 3개월

시간동안 1300만 달러 라는 어마어마한 김기태 패스 그런 어마무시한 노력을 들여 결국 작품은 완성

그런데 이렇게 공들여 만든 작품이 공개된 기간은 고작 군주의 부과했다

하지만 이 짧은 기간에도 이 진기한 광경을 직접 보기 위해 전 세계에서

약 500만명의 여행객이 베를린을 찾아왔다고 해요

이는 작품은 누구의 소유도 아니기 때문에 잠시만 존재해야 한다는

플레이스토어에 모토가 실현 되면서 동시에 모든 이에 관심을 독차지한

작품이 탄생되는 순간이었죠

이렇듯 스케일 부터 남다른 대지 미술은 뽑아 른 재미있는 특징들이 있는데요

회전 작품이 만들어지는 장소와 뗄레야 뗄 수 없당

대지 미술은 그 장소를 가야만 볼수 있는 특정적인 성격을 지닌 2조 또한

대지 미술 작품들은 매순간 변화하고 파괴되는 특징이 있어 대지 미술의

선구자 로버트 스미드 스는 미국의 한 소금 호수의 6600 50분 의도를

쏟아 좀 450m 에 달하는 나선형 방파제 를 만들었어요

그런데 작품이 완성된 후 소금 호수의 수면이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면서

방파제 표면 의 소금 결정이 외쳤죠 이에 따라 방파제는 매 순간 새로운

빛을 꿈 안했고 더불어 방파제 자체가 수면에 깎여 나가거나 무식하면 서

작품 자체의 파괴 또한 일어나죠

이렇듯 기후나 자연현상에 의해 돼지 미술작품은 실시가 각각 변화하면서

항상 다 모습으로 바뀌어 돼지의 예술가들은 이러한 작품의 자연스러운 파괴가 보조

리 라는 것이 인간의 허영 또는 잠 아닐지도 모른다는 것을 일깨워준다고 도 말하죠

배지 미술은 이렇듯 기존의 예술과 는 차별화된 모습으로 다양한 작품을 선보여 왔는데요

최근에 들어서는 몇 가지 비판의 직면하기 도 했어요

우선 대지 미술 작업에는 막대한 경비가 발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예술가들의 진입장벽이 높다는 점 또한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외진 곳에

보통 설치되면서 대중들이 관람 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는 점이 얻죠

더불어 거대한 크기를 자랑하는 작품들은 비행기나 헬기를 타고 감상 해야만

하는데요 이는 곧 비행기를 소유하거나 빌릴 수 있는 부유한 사람들만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을 얘기하기도 있게 잘 팔리는 예술의 반감을 가지고 만들어진 게 소리

결국 동 많은 사람들을 위한 작품이 된다니 좀 아이러니 하죠

몇몇 비평가들은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대지 미술 2 대중들과 멀어졌다고 비판 해요

실제 총이 대중의 익숙해지기 위해 자연을 소재로 한 점을 생각하면 대중과

교감하기 어려운 장르라는 비판은 매우 아픈 지적 이기도 하죠

그런데 이보다 더 큰 문제가 있었는데요 대지 미술이 생태계를 파괴한다는 것이죠

실제로 아까 방 카드를 만들었던 로버트 스미드 스는 캐나다 암 속 추억의

헬리콥터를 이용해 2푼 가량의 유리조각을 뿌리는 깨진 우리의 성 작업을

기획 었죠 하지만 환경운동가 를 비롯한 많은 여러분이 암석의 둥지를

만들어 사는 새들과 바다표범의 소식지를 파괴 할 수 있다는 의미로 많은

비판을 받았고 결국 제작 갱 단색 이 뿐만 아니라 작품을 위해 짬을 8

지거나 돌을 쌓는 등 기존의 자연물을 훼손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러한 행위가 생태계 파괴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계속해서 일어났죠

이러한 지적들이 일자가 예술가들은 고민하기 시작했고 그런 곰이 속에 결국

새로운 대지 미술이 나타나기 시작했어요

단순히 자연을 이용해 만드는 작품이 아닌 자연과 융화되는 60

돼지 미술작가 리차드 롱 은 작품 속에 인간의 흔적을 최소화 하면서

새로운 느낌을 남는 작업들을 선보이기도 하고 자연의 물질들을 반대로 화랑

로 옮겨와 작품으로 만들기도 했어요

또 다른 작가 nd 골드 워 쉬 는 자연 속에 있는 물질 만으로 작품을

만들어 자연 그 자체로 동화될 수 있는 작품을 만드는 등 기존 생태계를

해치지 않으면서 자연 본연의 맛을 살리는 작업들을 선보였죠

이렇듯 현대에도 많은 작가들은 깊게 고민하며 각자만의 시각으로 자연

속에서 새로운 가치를 찾아내고 새로운 작품들을 탄생시키고 있습니다

기존 예술에 대한 반발로 새로운 시각 뜰을 평생 지켜온 폐지 베이스

예술가들은 또 앞으로 어떤 새로운 시각을 우리에게 던져줄 까요

음 월이 야 지금 반대 라서 그런건데 이렇게 한 가지로 되거든요

하면서 제가 뭐가 발음이 안되는 짧아 교범 블랙 걸려요 진짜 파괴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지적 보였죠

대지 미술 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어요 아 생각합니다 어떤 새로운 시각을

우리에게 던져줄 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