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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학지식

미술관 동선이 정해지는 방식

by 오르페우스 2020. 7. 9.

 

작품과 작품 사이 미술관 곳곳을 거니는 순간 우리의 발 끝에서 완성되는 작품 통산

미술관 의 동선은 매우 중요합니다 전시장을 어떻게 건릉 가는 관객이

작품을 보는 순서와 시간을 자주 지하고 결국 관객들이 얻어갈 수 있는

정보의 질과 양을 결정하기 때문이죠

프랑스의 지식인 조르바 타이는 미술관에서 전시실과 전 식품은 용기 일

뿐이고 내용은 결국 관람객의 움직임에 형성된다 고도 말했습니다

따라서 많은 전시기획자 들은 전시를 기획하는 데 있어 관객의 동선을

어떻게 잘 것인지에 대해서도 깊게 고민하는 데요

그렇다면 미술관 의 동선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미술관 의 동선은 크게 두가지로 9분됩니다 강제 순환 동선과 자유 동선

강제 순환 동선은 보행에 선택이 불가능한 형태로 관람객에 움직임은

미술관에서 직접 정해놓고 관리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보통 전시실이 하나의 직선 형태로 구성된 경우 이런 핸들의 동성애 지조

자유 동선 1 이와 달리 관객의 보행을 다양한 형태를 말합니다

보통 코리나 루비처럼 하나의 중심 방이 있고 복도 등을 통해 평행 적으로

전시를 연결될 관람객이 원하는 절 c 를 선택해 들어갈 수 있는 형태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과거의 미술관은 다소 폐쇄적인 형태를 이었죠

계몽주의 시대의 전시장은 바친 방에 긴 개 열이 가 이루어지는 구조가 많은데요

그러다보니 관객들의 동선은 일방 적이 없고 보웬 또한 자유롭게 선택하기

보다 정해져 있었죠

다시 날에 강제 신안동 손에 양상을 틴 셈입니다

흔들어 들어서 나서는 관객들에게 험 새 거니 더해 주기 시작했 그

가짓수가 많아 진 여러 전시실을 엮는 형태 속에서 관람객의 직접 고행

결정권을 주도록 한 것인데요 이는 관람객이 주어진 지식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집에 만들어내는데 차나 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했습니다

다시 말해 개인의 의지에 따라 스스로 전시공간을 취사 선택하고 해석할 수

있는 참여자로 역할이 변한 것이죠

하지만 이런 연구에 대해 비판 또한 있습니다

우선 초기 전 시장에도 자율성이 부여된 동선이 많았다는 자 예를 들어

18세기 프랑스의 건축가 뒤라는 중앙 홀을 중심으로 여러 전시실을 엮는

자유 동생 형태의 전시장 설계를 많이 보이기도 그리고 근대 이후의

미술관은 전부 폐쇄적인 동선을 설정 않은 경우가 많다는 점 또한 비판은

실제로 미국 맨해튼에 위치한 9개 나인 미술관은 20세기 중반에 설계

됐지만 관객의 동성이 나선형 구조를 따라 1 방향으로 이어지는 회 적인

형태를 d-10 또한 최근 하 들어서는 다양한 동선이 오히려 관객들의

혼란과 경선을 부추기는 경우가 말했다 줘 작품 감상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 일기도 하고 동선 선택권이 많은 것이 꼭 좋은 것인가

의문이 생겨 나고 있습니다

현대에 들어서는 서는 전시 형태에 따라 다양한 동선을 연구하고 또 제

조립하면서 최적의 방법으로 질 자에

돌을 전달하면서 동시에 관객의 자율성을 학과 보다 노력하고 있죠

많은 연구자들은 미술관이 단순히 작품이 전시 가는 곳이 아니라 예술과

지식이 미술관 이라는 공간을 통해 관객과 괴로워 하는 것이라 말합니다

현대미술의 이단아 마르셀 뒤샹은 관람객이 전시장을 돌아 다니는 경험 그

자체가 예술의 모든 것이다 라고 말이죠

앞으로 미술관에서 우리는 어떻게 걸으며 또 어떤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까요